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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휴먼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I휴먼이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리고 어디에 사용되며 부작용은 무엇인지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현재 이용가능한 AI휴먼 서비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AI휴먼이란?

AI휴먼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가상의 인간을 말합니다.

현실세계에 살아서 숨 쉬는 진짜 인간은 아니지만, 마치 실제 인간처럼 보이고, 말하고, 행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기술이 들어가는데, 음성 합성, 얼굴 생성, 자연어 처리 등 첨단 AI 기술의 결합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그 기술은 점점 더 진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 비서, 고객 서비스,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의 발전을 보면, '자비스'(아이언맨 영화 속 인공지능 비서)는 이미 우리 삶 속에 들어와 있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 만나보지 못하셨다면, 한번 경험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너무나도 신기한 '인공지능 인간'이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AI휴먼의 제작 과정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1. 데이터 수집: 실제 인물의 음성, 표정, 행동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2. 딥러닝 학습: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딥러닝 모델을 학습시켜 AI휴먼이 특정 인물의 특성을 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디지털 생성: 학습된 모델을 사용하여 디지털 인물을 생성합니다.
  4. 정교한 조정: 최종적으로 생성된 디지털 인물은 실제 사람과 유사하게 행동하고 말할 수 있도록 정교하게 조정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후에 많은 분야에서 활동하게 되는데, 그 활용도는 앞으로는 점점 더 많은 분야로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활용될만한 분야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I휴먼의 사용 사례

AI 휴먼은 이미 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가상 연예인이나 앵커로, 교육 분야에서는 가상 교사로,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는 24시간 대응이 가능한 상담원으로 사용됩니다. 또 금융 서비스에서는 고객 상담과 정보 제공에 활용되며, 유통 분야에서는 가상 인플루언서로 제품을 홍보하기도 합니다.

각 분야별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아래의 내용에서 궁금증을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 미디어: AI 아나운서를 활용하면 뉴스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속보 제작이 가능합니다.

  • 엔터테인먼트: 유명 인플루언서, 광고 모델, 가수로 활동하며 팬덤을 형성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팬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라이프의 광고모델 ‘오로지’, SKT의 광고모델 ‘나수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영화, 게임, 가상현실(VR) 등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영화 속 캐릭터로 등장하거나 게임 내 NPC로 활용되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교육: 가상의 유명 강사를 AI휴먼으로 제작하여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하고, 학습 과정을 도울 수 있는데, 이것은 특히 비대면 교육에서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 강사를 바탕으로 AI 강사를 제작하여, 다국어로 강의를 제공하면, 전 세계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선거: AI 정치인을 활용해 선거 캠페인을 진행하고, 지역별, 연령별, 성별 등 타겟팅에 맞춘 보다 세밀한 공약 전달이 가능합니다.

  •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를 진행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금융: 키오스크를 통해 AI 은행원이 금융 상품 소개하고, 고객 상담, 은행 업무 지원 등을 제공하며, 은행 창구 대기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무인점포: AI 안내원을 두어, 매장 내 상품 위치, 가격, 행사 제품 등을 안내하고 결제 진행까지도 도울 수 있습니다.

  • 광고, 기업안내, 상담, 개인화메시지, 가상친구, 모닝콜:
    한 예로, 다양한 연령층에 걸쳐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나문희 배우가 최근 AI 휴먼으로 제작되어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민 배우라는 강점을 살려서 광고 캠페인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며, 20대, 30대 등 젊은 모습으로도 제작되어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입니다.

    특유의 친근한 이미지는 어느 분야에서든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콘텐츠 제작: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명인 AI휴먼이 등장하는 광고나 유튜브 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 마케팅: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에도 큰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실제 인물을 바탕으로 한 AI 가상 인물은 브랜드 홍보에 있어서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됩니다.

  • 비즈니스: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문의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거나 제품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운영 효율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활용 분야가 다양하고 많은 만큼, 어두운 이면도 있습니다. 부작용과 한계, 해결할 과제에 대한 논쟁이 그것입니다.

AI휴먼 기술의 부작용 및 한계

최근 들어 대두되고 있는 부작용 및 한계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윤리적 문제: AI 휴먼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으며, 가짜 뉴스나 허위 정보의 확산 위험이 있습니다.
    • 해결 방안: 규제와 윤리적 가이드라인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서, AI 휴먼 기술의 윤리적 사용을 보장해야 합니다.
  2. 기술적 문제: '실시간' 합성에 필요한 높은 하드웨어 사양과 비용 문제가 있습니다.
    • 해결 방안: GPU 서버의 효율적인 사용과 캐시 서버를 통해 사전 합성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3. 저작권 문제: 특정 인물의 목소리나 표정을 무단으로 도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안: 관련 기술의 발전 속도에 맞춘 새로운 저작권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4. 보이스피싱: AI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발생할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캐나다에서 AI로 만든 아들 목소리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사건이 발생한 바 있고, 국내에서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5. 명예 훼손: 특정 개인이나 공인을 흉내 내어 명예를 훼손하는 가짜 뉴스가 제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해결 방안: AI로 위조된 음성을 탐지하는 기술의 빠른 발전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6. 사회적 거부감: 가상의 만들어진 인물이 실제 인간을 대체하는 것에 대해 본능적인 사회적 거부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해결 방안: 이와 관련해, AI휴먼은 처음부터 인간을 돕는 보조 역할에 중점을 두고 발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7. 상업성 부족: 기술의 개발과 서비스 유지에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상업적 성공을 위해서는 AI휴먼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충분히 입증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해결 방안: 상대적으로 초기 비용이 높은 AI휴먼 기술이 향후 얼마나 효율성을 높이고 수익을 창출해 낼지 명확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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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변에는 이미 지금 당장 이용하거나 경험해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아직 경험해보지 않으셨다면, 한번 살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현재 이용 가능한 AI휴먼 서비스

여러 산업 분야에서 AI휴먼 기술이 상용화되어 있고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 서울 정상회의'에서 이스트소프트가 대화형 AI휴먼을 선보여 큰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알집과 알약으로 유명한데, 2016년부터 AI에 뛰어들어 주력 산업으로 지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행사 당시에는 19개국 이상의 참가국 주요 인사들을 대상으로 AI휴먼의 실시간 대화 등을 시연해 보였습니다. 이 날 해당 기업 이외에도, 국내 AI 산업의 대표 기업들인 네이버, 구글코리아, SKT, LG AI 연구원 등이 행사에 참가하였습니다.

한편 이스트소프트는 유명 강사나 아나운서의 AI 클론을 제작하여 실제 강의나 방송에 활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역사 교육 분야에서 인지도가 있는 최태성 강사를 모델로 AI 휴먼 제작을 완료하여 유튜브 채널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국어 발화 기능을 활용해 110여 개 국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언어장벽 없이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밖에 자회사인 '라운즈'를 통해 안경테 선택을 돕는 가상 피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구독형 AI휴먼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안경테 가상 피팅 살펴보기

 

AI 최태성 강사 만나러 가기

 

AI 광고모델 오로지 인스타 놀러 가기

 

SKT 광고 모델 나수아 만나러 가기

 



흥미로우셨나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AI휴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상인간 기술이 가지고 있는 성장성과 파급효과는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아직 미흡한 부분과 극복해야 할 과제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그러나 놀라운 기술의 발전을 통해, 이미 영화나 꿈에서나 만나볼 법한 많은 일들이 현실로 이루어져 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 더욱 놀라운 모습으로 미래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갈 AI 산업과 AI휴먼 기술을 지켜보는 것도 꽤나 흥미로운 일이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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