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잭슨홀 미팅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잭슨홀이 무엇을 의미하고 잭슨홀 미팅은 어떤 것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티턴산맥에 있는 잭슨 홀
티턴산맥에 있는 잭슨 홀

목차

    잭슨홀 미팅 : 휴양지에서의 경제 논의

    1. 잭슨홀이 무엇인가요

    잭슨홀은 미국 와이오밍주에 있는 그로스 벤터 산맥과 티턴 산맥 사이의 골짜기 지명입니다.

     

    아이다호주와도 인접해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옐로스톤 국립공원으로 가는 길목에 있으며 미국 최고 스키 리조트 중 한 곳이지만 그 외에는 한적한 산골 마을입니다.

     

    이름조차도 구멍을 뜻하는 HOLE인 것을 보면 알 수 있는데, 홀은 큰 산골짜기를 뜻합니다. 산에 사는 사람들이 사용하던 용어가 지명으로 굳어진 것입니다.

     

    산과 강, 개울로 싸여있는 지역이라 털동물이 살기 좋은 서식지라서 과거 모피 무역이 활발한 곳이기도 했습니다. 평균 해발 높이 2,100M에 달하는 높은 곳에 있는 지역이라 산사람들이 잭슨스 홀(JACKSON'S HOLE)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2. 잭슨홀의 산업

    • 잭슨홀 공항은 영업용 공항으로, 와이오밍주에서 가장 크고 분주한 곳입니다. 이 공항은 미국 내 국립공원 안에 있는 유일한 공항이기도 합니다.

    • 잭슨홀은 2017년경, MSN 선정 미국 최고의 야영지로 뽑힌 적이 있습니다.

    • 과거부터 록키4, 늑대와 춤을 등 각종 영화촬영의 배경으로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1926년 세 악당, 1952년 빅 스카이, 1953년 셰인, 1963년 태양은 가슴마다), 1980년 더티 파이터, 1980년 마운틴 맨, 1985년 록키 4, 1990년 늑대와 춤을, 2012년 장고: 분노의 추적자)

    • 게임 속에서 등장한 적도 있습니다. 2013년 발매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후속 편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에서 주요 장소로 출현합니다. 게임에서 잭슨홀은 생존자들로 구성된 대규모 커뮤니티가 있는 곳입니다.

     

    3. 잭슨홀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이유

    잭슨홀에서는 매년 8월 전세계 주요 중앙은행 총재들과 경제학자들 그리고 투자자들이 모여서 경제정책을 논의하는 심포지엄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해당 잭슨홀 콘퍼런스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캔자스시티 지방 연방준비은행이 담당합니다.

    2005년, 인도 중앙은행장 라구람 라잔이 글로벌 금융위기 가능성을 제기했는데, 실제 세계 금융 위기가 도래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 당시 연준(연방준비제도위원회) 의장인 벤 버냉키가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책으로 양적완화와 제로금리 정책을 제안해 경제 불황 극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잭슨홀 미팅은 미국의 통화정책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에 세계의 눈과 귀가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본래는 학술 토론회였지만 2010년의 버냉키 의장이 제안한 양적완화(QE2) 정책으로 세계적 관심이 쏠렸습니다.

    이때 이후로 잭슨홀 콘퍼런스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특히 연준 의장이 어떤 제안이나 연설을 하느냐에 따라서 금융시장이 영향을 받아 환율과 증시 시장에 변동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봅니다.

    일례로, 2022년 인플레이션의 상승을 멈추기 위해 연준은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렸는데도 미국 증시는 계속 상승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때 잭슨홀 미팅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고강도의 금리 인상을 계속하겠다고 하자, 국내외 증시시장과 외환시장은 크게 흔들거렸습니다.

     

    4. 2023년 잭슨홀 미팅의 여파

    2023년 잭슨홀 미팅에서 파월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정점에서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다며 적절한 경우에 금리 추가 인상을 할 준비가 돼 있고 인플레이션이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하락한다는 확신이 생길 때까지 현재 수준의 금리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금리 인상과 고금리 상황이 계속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밝힌 것입니다.

    하지만 이어서 다음 회의에서는 신중하게 진행할 수 있는 입장에 있다며 데이터에 따라 추가 긴축일지 금리를 동결할지 신중히 하겠다며 반대의 경우도 이야기하였습니다.

     

    결국 양쪽의 문을 다 열어둔 셈입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에 관한 불확실성만 남겼다는 평가입니다.

     

    마무리

    금리가 상승할지 하락할지에 따라서 물가에 해당하는 인플레이션 그리고 집값에 관계되는 부동산시장, 가장 좋은 금융자산 투자처로 인식되는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를 사는 우리는 자본과 자산에 따라 매일 먹는 것, 입는 것, 생활하는 곳이 달라집니다.

     

    자본주의 사회 국민이자 세계시민으로서 잭슨홀 미팅을 매년 주목하고 지켜보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잘 모르셨더라도 여러분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관심 가져 보시는 건 어떨까요^^

     

    금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기준금리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