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GPT가 출시되면 이제 키워드는 필요없습니다!
오픈AI는 새로운 검색엔진 서치GPT를 발표하며, 이제 키워드는 필요없다고 말합니다. 이미 챗GPT로 전세계를 흔들고 바꾸어버린 만큼, 정말 검색엔진 시장에서 변화를 이루어낼지 궁금해집니다.
과연 검색엔진의 왕 구글을 위협할 수 있을지, 서치GPT가 도대체 무엇인지, 주요 기능들까지 알아보게습니다.
서치GPT는 무엇인가
2024년 7월 25일, AI 기술의 선두주자 오픈AI가 검색 엔진 시장의 판도를 새로이 뒤집을만한 발표를 했습니다. 바로 AI 기반 검색 엔진, '서치GPT(SearchGPT)'에 대한 것입니다.
서치GPT는 현재 소수의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프로토타입을 시험 중이며, 이후 공식버전이 나오면 챗GPT와 통합될 계획입니다.
호기심이 생기신다면 위의 '서치GPT 대기자 신청' 버튼을 통해 서치GPT 프로토타입을 가장 먼저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서치GPT의 주요 기능
서치GPT는 기존의 검색 엔진과는 전혀 다른 알고리즘으로 작동합니다. 새로운 기능과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검색 만족도와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 합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화형 인터페이스: 챗GPT에서 이미 경험하고 있는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검색엔진에 적용된 것이 바로 서치GPT입니다. 이것을 통해 인공지능(AI)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궁금증을 해결해줍니다. 마치 옆사람과 대화하듯이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질문과 답이 가능해집니다.
- 요약된 검색 결과 제공: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면, 서치GPT는 요약된 검색 결과를 출처 링크와 함께 제공합니다. 그냥 단순한 링크 나열이 아니라, 명확하고 관련성 높은 정보를 빠르게 선택하여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사이드바 기능: 서치GPT는 제공하는 답변의 출처를 명확히 하기위해 많은 장치들을 마련해두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사이드바인데, 이것을 통해 관련 정보에 대한 더 많은 결과를 볼 수 있고, 거기에 대한 출처를 확인하거나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검색한 주제에 대한 풍부한 답변 뿐 아니라 다양한 출처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사용자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것이 분명합니다. - 후속 질문 기능: 첫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은 후에 사용자는 추가 질문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강력한 점입니다. 마치 나를 위한 답변자를 데리고 다니는 것과 같은 직관적인 검색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시각적 결과 제공: 검색 결과에는 텍스트 정보뿐만 아니라 이미지 등의 시각적인 요소도 포함됩니다. 이로인해 사용자는 자신의 질문에 대한 더욱 풍부한 답변과 이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더 쉽고 더 정확하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오픈AI가 서치GPT를 통해 바꾸고자하는 검색엔진의 판도가 향후 어떤 바람을 불러일으킬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말 서치GPT가 의도하는대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게 자연어 활용을 적극적으로 하게 된다면, 지금까지의 키워드 위주 검색환경이 완전히 뒤바뀌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글과의 경쟁
서치GPT의 등장을 두고 많은 매스컴에서는 구글에 대한 도전장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말은 현재 검색 엔진 시장의 패권을 쥐고 있는 구글을 염두에 두고 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구글은 현재 전 세계 검색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거대 기업입니다. 따라서 서치GPT가 정말 구글의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 구글은 또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구글도 AI기능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AI 오버뷰가 있는데, 이것은 여러 웹사이트의 정보를 합쳐 요약된 결과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긴 요약을 먼저 보여주어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빙 검색에 AI 챗봇 기능을 통합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 반응 및 미래 전망
검색시장 뿐 아니라 IT 업계 전체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이번 서치GPT 발표에 대해 현재까지 시장 반응은 매우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전문가들은 서치GPT가 구글의 독점적 지위를 위협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치GPT를 통해 정보 생산자들에게도 더 많은 트래픽을 제공하기 때문에, 블로거 등의 콘텐츠 제작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구글 역시 AI 기술을 통한 검색 기능 강화에 더 힘을 쏟고 있어서, 앞으로 검색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무리
서치GPT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픈AI의 서치GPT, 구글의 날로 진화하는 검색 알고리즘, 그리고 국내의 네이버와 카카오의 인공지능 활용 등 앞으로의 검색시장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꾸어말하면,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향상된 검색 경험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점점 더 가속화되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활용이 우리의 삶을 또 어떻게 바꾸어 놓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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